1. 장애유형별 스포츠 활동 변형
1. 지체장애인
-휠체어, 브레이스, 클러치, 의족, 의수 등의 보조기구를 사용하므로 신체활동에 제약을 받는다.
①신체활동에 대한 선택과 분석이 필요함.
②신체활동 시 나타나는 문제점을 파악해야 함.
③신체활동의 변형이 최소한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해야 함.
④경기규칙, 시간, 점수 등을 변형해야 함.
⑤장소의 크기, 용기구의 유형 및 크기를 조정해야 함.
2. 지적장애인
-단기기억 및 인지적 능력에 어려움이 있고, 운동학습능력, 주의집중, 체력이 낮으며 체격이상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①경기규칙을 단순화해야 함.
②다양한 강화도구 및 지도법을 활용해야 함.
③반복연습을 적용해야 함.
④간단하고 명확하게 설명해야 함.
⑤흥미와 관심을 유도해야 함.
⑥활동공간을 정리하여 주의 산만을 예방해야 함.
3. 자폐성 장애인
-공격적 행동, 주적절한 언어 사용, 사회적 부적응, 인지능력 저하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①경기규칙을 단순하게 변형해야 함.
②시설 및 환경을 정리, 정돈해야 함.
③수업분위기의 일관성을 유재해야 함.
④간단하고 명확하게 설명해야 함.
⑤비경쟁 활동 위주로 진행해야 함.
⑥신체 접촉이 많은 활동을 지향해야 함.
⑦보조지도자 혹은 자원봉사자 등을 충분히 배치해야 함.
⑧다양한 강화도구 및 지도법을 활용 해야 함.
√지적장애&자폐성장애 아동의 문제 행동 목적과 유형
- 목적 : 교사 or 부모의 관심 끌기.
과제나 자극을 피하기 위함.
단순한재미로 인식.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기회로 활용.
자극 및 행동조절 등을 통해 본인의 각성 수준 or 에너지 수준을 조절하기 위함.
-유형 : 공격행동 / 자기 자극 행동 / 방해 행동 / 주의산만 행동 / 성적 행동 / 위축 행동 / 파괴 행동 /
성적행동 / 위협 행동.
|
-이동과 방향 탐색에 어려움이 있으나, 청각과 촉각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①청각과 촉각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야 함.
②안전을 위한 장비 및 시설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필요함.
③활동공간을 정리 및 정돈해야 함.
④바닥, 벽 등의 부상요인을 제거해야 함.
⑤시설 및 용기구의 위치와 작동 등을 계획적으로 구성해야 함.
⑥활동에 대한 단서 제공 동작을 촉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⑦연습 시간과 지도 시간을 충분히 제공해야 함.
⑧2인 1조로 활동 구성해야 함.
5. 청각장애인
-평형을 유지하는 능력, 방향감각, 협응능력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
①고공운동 또는 순발력을 요하는 운동은 내이를 손상시킬 수 있어 주의가 요구 됨.
②다이빙, 수영, 잠수 등의 활동은 자제가 필요함.
③손짓, 깃발, 전등 등의 약속된 신호를 지정해야 함.
④언어적 지도보다는 시범을 통해 설명해야 함.
⑤지도자는 태양 또는 조명을 등지지 않아야 함.
⑥지도자는 구화, 수화 등의 기본적 능력을 갖춰야 함.
⑦지도자의 입모양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
√장애학생 지도 시 효과적 보조를 위한 유의사항.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해야 함.
-잘못된 보조에 주의하고, 지나친 보조는 지양해야 함.
-보조보다는 활동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함.
-제공된 보조의 효과에 대한 확신.
-제공된 보조 수준을 고려해야 함.
-점차적으로 보조 거리를 늘림.
-언어적 보조 외 다른 보조 활용.
-점차적으로 언어 보조를 늘림.
|
2. 장애인 교육 계획 및 지도 모델.
지도모델
|
내용
|
저학년 I CAN
|
유치원생-초등학교 저학년의 체육활동을 지도하기 위한 교육방법.
|
I CAN
|
장애학생들을 위한 체육 및 여가 등을 포함한 종합 프로그램 모델.
|
MOVE
|
하향식 활동을 근거로 발전시킨 교육모델로 최중도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운동기술 학습을 돕기 위한 모델.
|
Moving to Inclusion
|
장애집단의 다양성과 관련한 모델로 정규수업에서 장애학생들을 포함하여 수업 진행하는 것을 돕기 위한 모델.
|
Special Olympics
|
장애인의 체육활동 교육의 지침서로 목표, 운동기술평가, 지도전략 등과 관련한 정보로 구성.
|
SPMC
|
취학 전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적합한 움직임과 관련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한 모델.
|
The Date-Based Gymmasium
|
응용행동분석기법을 토대로 학습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모델.
|
'생활체육 특수체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수체육 운동발달. 장애와 운동발달. 체력육성. 장애와 체력육성. 운동처방의 구성요소. 장애인 체력 측정시 주의점. 장애유형별 체력 특성. 장애유형별 체력 측정시 유의점. (0) | 2024.10.05 |
---|---|
특수체육 수업 형태의 분류방법. 수업방법. 특수 체육 수업 방법. 수업방향. 수업 방법에 따른 분류. 교사 중심 수업. 또래 중심 수업. 행동관리. 행동관리의 필요성. 행동관리 강화기법. 정적강화, 부적강화. 행동관리 시 주의점. (0) | 2024.10.04 |
특수체육 지도전략. 개별화교육. IEP. 또래교수. 팀교수. 스테이교수. (0) | 2024.10.02 |
특수체육의 사정과 특정 도구. 규준, 준거 (0) | 2024.10.01 |
특수체육이란? (0) | 2024.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