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체육 특수체육

특수체육 장애유형별 활동 변형. 지체장애인. 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by goldssola 2024. 10. 3.

1. 장애유형별 스포츠 활동 변형

1. 지체장애인

-휠체어, 브레이스, 클러치, 의족, 의수 등의 보조기구를 사용하므로 신체활동에 제약을 받는다.

①신체활동에 대한 선택과 분석이 필요함.

②신체활동 시 나타나는 문제점을 파악해야 함.

③신체활동의 변형이 최소한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해야 함.

④경기규칙, 시간, 점수 등을 변형해야 함.

⑤장소의 크기, 용기구의 유형 및 크기를 조정해야 함.

2. 지적장애인

-단기기억 및 인지적 능력에 어려움이 있고, 운동학습능력, 주의집중, 체력이 낮으며 체격이상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①경기규칙을 단순화해야 함.

②다양한 강화도구 및 지도법을 활용해야 함.

③반복연습을 적용해야 함.

④간단하고 명확하게 설명해야 함.

⑤흥미와 관심을 유도해야 함.

⑥활동공간을 정리하여 주의 산만을 예방해야 함.

3. 자폐성 장애인

-공격적 행동, 주적절한 언어 사용, 사회적 부적응, 인지능력 저하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①경기규칙을 단순하게 변형해야 함.

②시설 및 환경을 정리, 정돈해야 함.

③수업분위기의 일관성을 유재해야 함.

④간단하고 명확하게 설명해야 함.

⑤비경쟁 활동 위주로 진행해야 함.

⑥신체 접촉이 많은 활동을 지향해야 함.

⑦보조지도자 혹은 자원봉사자 등을 충분히 배치해야 함.

⑧다양한 강화도구 및 지도법을 활용 해야 함.

√지적장애&자폐성장애 아동의 문제 행동 목적과 유형
- 목적 : 교사 or 부모의 관심 끌기.
과제나 자극을 피하기 위함.
단순한재미로 인식.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기회로 활용.
자극 및 행동조절 등을 통해 본인의 각성 수준 or 에너지 수준을 조절하기 위함.
-유형 : 공격행동 / 자기 자극 행동 / 방해 행동 / 주의산만 행동 / 성적 행동 / 위축 행동 / 파괴 행동 /
성적행동 / 위협 행동.
4. 시각장애인

-이동과 방향 탐색에 어려움이 있으나, 청각과 촉각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①청각과 촉각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야 함.

②안전을 위한 장비 및 시설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필요함.

③활동공간을 정리 및 정돈해야 함.

④바닥, 벽 등의 부상요인을 제거해야 함.

⑤시설 및 용기구의 위치와 작동 등을 계획적으로 구성해야 함.

⑥활동에 대한 단서 제공 동작을 촉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⑦연습 시간과 지도 시간을 충분히 제공해야 함.

⑧2인 1조로 활동 구성해야 함.

5. 청각장애인

-평형을 유지하는 능력, 방향감각, 협응능력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

①고공운동 또는 순발력을 요하는 운동은 내이를 손상시킬 수 있어 주의가 요구 됨.

②다이빙, 수영, 잠수 등의 활동은 자제가 필요함.

③손짓, 깃발, 전등 등의 약속된 신호를 지정해야 함.

④언어적 지도보다는 시범을 통해 설명해야 함.

⑤지도자는 태양 또는 조명을 등지지 않아야 함.

⑥지도자는 구화, 수화 등의 기본적 능력을 갖춰야 함.

⑦지도자의 입모양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

√장애학생 지도 시 효과적 보조를 위한 유의사항.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해야 함.
-잘못된 보조에 주의하고, 지나친 보조는 지양해야 함.
-보조보다는 활동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함.
-제공된 보조의 효과에 대한 확신.
-제공된 보조 수준을 고려해야 함.
-점차적으로 보조 거리를 늘림.
-언어적 보조 외 다른 보조 활용.
-점차적으로 언어 보조를 늘림.

특수체육 휠체어농구

2. 장애인 교육 계획 및 지도 모델.

지도모델
내용
저학년 I CAN
유치원생-초등학교 저학년의 체육활동을 지도하기 위한 교육방법.
I CAN
장애학생들을 위한 체육 및 여가 등을 포함한 종합 프로그램 모델.
MOVE
하향식 활동을 근거로 발전시킨 교육모델로 최중도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운동기술 학습을 돕기 위한 모델.
Moving to Inclusion
장애집단의 다양성과 관련한 모델로 정규수업에서 장애학생들을 포함하여 수업 진행하는 것을 돕기 위한 모델.
Special Olympics
장애인의 체육활동 교육의 지침서로 목표, 운동기술평가, 지도전략 등과 관련한 정보로 구성.
SPMC
취학 전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적합한 움직임과 관련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한 모델.
The Date-Based Gymmasium
응용행동분석기법을 토대로 학습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