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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체육 특수체육

특수체육의 사정과 특정 도구. 규준, 준거

by goldssola 2024. 10. 1.

1.특수체육에서 사용하는 사정과 특정도구

1.사정과 측정평가도구

1. 사정의 개념과 종류

1) 개념

①평가와 특정의 중간 개념으로 교육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

②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를 모두 포함.

③측정활동을 통해 목적 당성하기 위한 근거자료 수집에 중점을 둠.

2) 사정의 종류

-검사 : 점수 또는 수량적 자료를 산출하기 위한 질문 or 과제.

-관찰 : 일산의 상황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 (서술기록, 간격기록, 사건기록, 평정기록)

-면접 : 피면접자와의 대화를 통해 질문의 반응을 기록하는 방법.

-교육과정 중심사정 : 아동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아동의 행동에 대한 자료수집.

-수행 사정 : 행동을 수행하는 아동을 관찰하여 판단하는 사정 방법.

-포트폴리오 사정 : 아동 혹은 교사가 아동의 작품 or 결과물을 통해 아동의 성취를 평가하는 것.

2. 사정의 분류

-공식적 사정 : 특정 목적을 갖고 표준화된 검사(절차)를 사용하는 것.

-비공식적 사정 : 표준화된 절차보다는 관찰을 통한 비표준화 절차에 의해 사용하는 것.

-직정사정 : 대상자와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대상자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

-간접사정 :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가족 or 보호자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

3. 측정평가도구의 종류

- 표준화 검사

①표준화의 정차에 따라 정보를 수집.

②검사지침서에 제시된 방법과 절차에 따라 검사 실시.

③타당화 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표준화 검사.

④구성요소, 실시과정, 채점방법, 결과해석 등 구조적인 과정을 거쳐 제작된 검사.

- 수정된(비표준화)검사

①장애인의 특성에 맞춰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절차를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

②검사항목이나 절차를 수정.

③특정장애의 특성에 맞게 고안된 절차를 사용.

- 규준지향검사

동일한 특성(성별, 연령 등)을 가진 사람들의 객관적인 점수 분포인 규준에 검사 대상자의 점수를 비교하여 동일 집단에서의 상대적 위치를 검사하는 것.

- 준거지향검사

사전에 설정한 숙달 기준인 준거에 대상자의 점수를 비교하여 특정 영역에서 대상자 수준을 검사하는 것.

√준거지행검사와 규준지향검사 비교.
준거지향검사
규준지향검사
-절대비교평가로 비공식적 사정은 대부분 준거 지향검사임.
-교육목표에 비추어 평가하기 때문에 목표지향검사라고도 함.
-검사의 타당성을 중요시함.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에 용이하게 적용 가능함.
-검사의 결과를 통계적으로 활용이 불가능 하며, 누가 잘하는지 못하는지에 대한 구분이 어려움.
-상대비교평가로 공식적 사정은 대부분 규준지향검사임.
-소수의 우수한 학생을 알아내거나 학생집단 내에서 학업성취 수준의 차이를 밝히는 것 임.
-원점수의 상대적인 위치를 설명하기 위해 활용되는 척도임.
-검사의 신뢰성을 강조함.
-개인차의 변별이 가능하며, 교사의 편견이 배제됨.
-과다한 경재심히로 학생의 인성을 저하시킬 수 있음.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스포츠

 

2.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정 및 평가

1.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정

1) 목적

①발달상의 제체 혹은 장애가 있는 것을 확인.

②기능 손상의 문제 혹은 특성의 진단.

③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자료를 수집.

④장애학생을 적절히 배치하기 위한 판단준거를 마련하기 위함.

⑤장애학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지도 준비 및 실천.

2)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표준화 검사 시 유의사항

①수정 실시 전에 지침대로 검사를 완전히 실시해야함.

②수정 전 지침서에 수정지침이 있는지 살펴봐야함.

③지침서에 제시된 범위를 넘어 수정하고자 할 때 수정내용을 자세히 기술해야 함.

④수정된 내용일 경우 규준과 비교하여 검가결과를 해걷하는 것에 주의해야 함.

√ 점수의 유형
원점수
변환점수
원점수
백분율점수
유도점수
백분율점수
발달점수
상대적 위치 점수
등가점수, 지수점수
백분위점수, 표준점수, 구분점수.
 

2. 장애인 스포츠 사정

1) 장애인스포츠 사정 및 평가 시 주의 사항

①여러 가지 사정을 기초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

②검사도구 사용법을 숙지해야 함.

③학습자와의 친밀감을 형성해야 함.

④타당성 및 신뢰성이 입증된 도구를 사용해야함.

⑤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한 적정한 도구를 사용해야 함.

⑥관찰 자료를 수집해야 함.

⑦산만한 환경에서 평가 하는 것에 주의해야 함.

⑧학습자의 의학적 제한사항 or 행동상의 문제가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함.

⑨시험을 통해 학습다의 이해를 도와야 함.

⑩충분한 연습 기회를 제공해야 함.

⑪ 가능하면 게임 상황에서 검사를 실시, 검사 실시 전에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함.

⑫대집단 검사일 경우 비디오 녹화나 과제카드를 이용할 수 있음.

2) 장애유형별 스포츠 사정 및 평가 시 주의사항.

①휠체어 사용 장애인의 경우, 낮은 철봉에서 턱걸이나 팔굽혀매달리기 실시.

②지적장애인의 경우, 스피드 검사 시 결승선을 실제거리보다 좀 더 뒤에 설치해 기록을 측정. (결승선을 보고

속력이 느려 질 수 있음.)

③지적장애인 or 산만한 경우, 버피 테스트를 2박자로 실시.

④지체장애인의 경우, 심폐지구력 측정 시 암에르고미터 혹은 물위에서 걷는 방법 등을 활용하여 검사 실시.

⑤평형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 수직 점프를 실시하여 순발력 검사 실시.

3) 장애인 및 아동 대상 운동기술 검사 도구

검사도구
검사목적
항목
검사분류
대상
AMPS
운동기술 숙련
36개
준거지향
특정대상 없음
BOTMP
기본운동기술 및 특정운동검사
46개
규준지향
약5-15세
BPFT
건강 관력 체력
27개
준거지향
장애, 일반아동
DenverⅡ
유아 신체발달 지표 및 기본움직임 기술
61
규준지향
출생-6세
EMPDDC
기본 움직임 기술과 자세
10
준거지향
5세 이상
Fitnessgram
건강 관련 체력
13
준거지향
학생 장애 & 일반아동
GMPM
영유아 움직임 발달 및 기본 운동기술
20
준거지향
20세미만 뇌성마비인
MABCT
기본운동기술 및 특정운동기술
32
준거지향
4-12세
MDC
영유아 움직임 발달
35
준거지향
대상 미확정
OSUSGMA
기본 운동 기술
46
규준지향
약5-15세
PAPS-D
장애학생 건강체력 (장애유형 6개로 구분)
21
준거/규준
초등생 장애인
PDMS
기본운동기술 및 움직임 발달
12
준거/규준
출생-6세
TGMD
기본운동기술
12
준거/규준
3-10세
TGMD-2
기본운동기술 중 이동 / 조작기술
12
준거/규준
3-10세
YMCAYFT
건강 관련 체력
5
준거지향
6-17세
√ 운동기술 검사도구의 특성
-TGMD-2 : 3-10세 장애아동 또는 비장애아동 대상으로 함.
동작의 정확성과 숙련도를 확인하여 원점수 부여.
원점수는 준거지향평가의 결과로 변환해 나온 점수를 규준지향평가의 결과로 사용 가능.
-BPFT : 10-17세의 장애아동 및 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함.
장애유형과 장애정도에 따라 검사항목 및 방법을 다르게 선택해야 함.
필요장비 외 다른 장비로의 대체가 가능.

 

3. 과제분석

1. 개념

-어떠한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해 과제를 세분화하여 더 효율적으로 과제수행을 진행하기 위한 과정을 의미한다.

2. 목적

①교사가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순서로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교수계획을 수립할 때 활용.

②한 번에 학습이 어려운 과제를 조금씩 점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활용.

③학생이 과제 내에서 무엇이 가능하고 불가능한지를 파악할 때 활용.

④학생의 성취도를 알아보기 위해 활용.

⑤교수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활용.

3. 유형

①동작중심의 과제분석 : 동작의 질적인 향상이 목적.

②유사활동 중심의 과제분석 : 특정 목표와 연관된 활동을 병렬식으로 구분.

③영역중심의 과제분석 : 경기 또는 게임과 같은 과제 활동에서 분류의 구분을 넓게 할 필요가 있는 경우.

4. 과제분석의 단점

①학습과제에 대한 기능적인 부분보다 발달적인 부분을 지나치게 강조해 장애학생의 학습 가능성을 배제시킬 수도 있음. ②단계적으로 세분화하기 힘들고 총체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과제에서는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규준지향검사) 상대평가, 시험, 시합 등

준거지향검사) 절대평가, 목표지향, 통계활용불가.